[기업교육 인터뷰] 학습 수료율 90% 달성의 비결은? - 김민영 매니저
AI 기업 교육, 수료율 90%를 만든 비결은 무엇일까요?
코드잇 기업교육 김민영 매니저가 들려주는 운영 전략과 실무형 실습 설계, 고객 만족을 이끄는 커뮤니케이션 노하우까지. 실질적 학습 효과를 만드는 교육 운영의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Aug 04, 2025
Part 1. 교육 운영은 어떻게 학습 몰입도를 좌우할까?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드잇 어카운트 매니저 김민영입니다. 저는 세일즈 팀에서 B2B 고객들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교육을 기획하는 고객사 교육 담당자님들과 교육 구성 및 운영에 대해 소통하고, 기업교육을 수강하게 되는 임직원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전략들을 고민하고 실행합니다.
기존의 디지털 교육과 비교해볼 때, 생성형 AI 교육이 운영 면에서 더 까다롭다고 들었어요.
생성형 AI 교육은 최신 기술을 주제로 한다는 것 자체에서 기존 디지털 교육과 꽤 많은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학습자 입장과 기업 입장 모두에서요. 학습자 입장에서는, 생성형 AI는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이 사람에 따라 달라져서 일관된 학습 내용을 구조적으로 만들기 어려워요. 특히 같은 질문을 해도 매번 다른 답변이 도출되는 등 인풋과 아웃풋이 다르니, 도구 자체를 이해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죠. 기업 입장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싶은데, 민감한 기업 데이터를 생성형 AI에 이용할 수 없으니 제공할 수 있는 교육 범위를 제한해야 되나 고민이 되죠.
AI 도입 과정부터 여러 제약 때문에 까다로운 부분이 있겠네요. 그럼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생성형 AI 교육이 대두되면서, 기업 데이터가 혹시 유출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 저희는 ‘GURU’라는 AI 학습 컨설턴트 기능이 있어, 학습 시에 코드잇 콘텐츠 관련 질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수강 환경에 탑재되어 있는 생성형 AI 도구가 있는데, 여기에 기업 데이터를 잘못 올릴까봐 우려하세요. 그래서 저희는 이 GURU가 기업 수강생인 경우 민감 데이터를 올리지 않도록 제한하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확인되지 않은 다량의 데이터를 올리는 경우에는 AI의 학습을 제한하고 데이터 자체를 분석하지 않죠. 교육 콘텐츠뿐 아니라 교육 운영에서도 생성형 AI가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담당자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함께 고민합니다.
이런 운영을 통해, 실제로 기업 교육 담당자들이 가장 크게 만족하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가장 만족하는 순간은 수료율과 만족도가 높게 나왔을 때인 것 같아요. 교육의 당위성 및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데이터니까요.
교육담당자 입장에서는 본인이 선택한 교육 회사가 임직원들에게 만족을 줬다면 보람찬 일이고, 여기에 더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되니 효과가 있어서 경영진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죠. 다음에도 코드잇에서 교육해도 좋겠다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고요.
Part 2. 수료율 90%를 만든 교육 운영 전략

수료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시도한 운영 전략은 무엇이었나요?
수강생과 운영 매니저인 저를 잇는 소통 창구인 ‘수강 독려 알림’에서 변화를 먼저 줘요. 수강생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교육을 들을까 생각해봤는데, 직장인이 특정 기간 내에 학습을 진행하기에는 아무래도 힘들거든요. 그런 마음을 이해하고 생활 루틴을 이용해서 독려 메시지의 내용을 매주 바꾸거나, 언제 메시지를 받았을 때 학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지 고민하면서 전송 주기를 만들려고 했어요.
수강 진도율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영 면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나요?
진도율 데이터를 확인한 뒤에는 ‘수강 독려 메시지’를 중심으로 액션을 취해요. 특히 기업 수강생은 개인정보 보호 이슈로 인해 1:1 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메시지 안에서 최대한 설득하고 학습 행동까지 이어지도록 유도해야 하거든요.
진도율이 정체되는 구간이 있다면 그 시기에 맞춰 관심을 끌 수 있는 포인트를 고민해요. 예를 들어, 특정 토픽 수강을 유도하는 문구나 이모티콘을 활용해서 메시지 자체를 더 눈에 띄게 만들기도 하고요. 중요한 과제나 평가를 앞둔 시점이라면 “이번 주에 꼭 응시하셔야 해요”처럼 시급성을 강조하기도 해요.
수료율은 어떤 지표로 측정되나요? 교육을 잘 들었다는 걸 어떤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는지 궁금해요.
지금까지는 크게 두 가지 데이터를 보고 관리했어요. 진도율과 기말평가이고, 각각 ‘진도율 n% + 기말평가 n점 이상’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해요.
진도율은 말 그대로 얼만큼 학습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코드잇 콘텐츠의 가장 작은 단위인 ‘레슨’을 ‘완료’했는지를 기준으로, 정해진 과정 안에서의 모든 토픽들을 어느 정도 들었는지 확인해요.
기말평가는 기업교육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인데요, 모든 토픽들을 공부한 후에 학습을 잘 진행했나 진단하는 평가를 봅니다. 이 평가도 담당자분들께서 많이 관심 가지고 좋아하시는 기능이에요. 객관적이고 명확하니까요.
그런데 최근에는 생성형 AI 교육도 확대되면서, 이 두 가지 지표만으로는 수강생이 제대로 배우고 있다는 걸 확인하기 어려워졌어요. 그래서 고객사 나이스홀딩스의 요청 덕분에 ‘프로젝트’ 토픽에서 실습 과제를 제출했는지까지 확인하는 새로운 수료 조건을 만들 수 있었어요. 이 프로젝트 과제를 제출하면, 교육 담당자는 결과물을 직접 확인하고 승인할 수 있고, 승인을 받은 수강생만 수료 조건을 달성한 것으로 인정돼요. 결국 수료 기준은 학습의 깊이와 성과를 균형 있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고객사 니즈에 맞출 수 있게 계속 진화하고 있어요.
Part 3. 실무에 닿는 AI 교육, 운영이 만들어낸 결정적 차이

수강생들의 반응이 특히 좋았던 실습 방식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모든 교육은 본인이 알고 있는 것과 접목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서 디지털 교육을 듣는 것처럼, 생성형 AI도 마찬가지예요. 이미 알고 있고 익숙하다고 생각하는 업무에 챗GPT를 활용하는 실시간 프롬프트 실습이 반응이 제일 좋아요. 예를 들어 회의록을 정리하는 방법을 후임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면서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거예요. 후임은 다시 되물어보겠지만, 챗GPT는 한 번에 회의록을 깔끔하게 정리해주고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API를 활용하는 실습도 정말 유익하고 잘 배웠다고 하셨어요. 누구나 쓰던 스프레드시트를 나만 자동화하고, 방법만 알면 전혀 몰랐던 툴이 아니라 익숙한 업무 방식을 고급화해서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게 돼요.
다들 최근에 챗GPT로 지브리 애니메이션처럼 사진 변형하는 프롬프트 많이 작성해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저희는 조금 다른 걸 요청해봤어요. ‘피규어 박스 안에 있는 나’를 만드는 프롬프트였는데, 해봤던 방식에 살짝 변주만 줘도 어렵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정말 많아져서 재미있고 유용하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Part 4. 기업 고객의 만족을 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의 힘

교육이 실제로 운영되는 동안, 고객사와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계신가요?
잘 되는 교육은 확실히 담당자와의 소통에서 많은 차이가 느껴져요.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교육 기획 단계에서부터 담당자님과 많은 소통을 하면서 교육의 목표와 담당자님 스타일을 잘 파악할 수 있게 되니까 교육 운영에서도 청신호를 느끼는 건 당연한 것 같아요. 기획이 잘 되면 운영도 잘 되고, 운영이 잘 되면 추가 교육으로 이어지는 담당자님의 응답에서 좋은 교육 결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운영 사례 중, 가장 뿌듯했던 고객사의 피드백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희 오랜 고객사 롯데에서 ‘코드잇 운영은 1등급’이라고 얘기해주신 게 정말 기억에 남고 뿌듯했어요. 코드잇 운영팀은 교육 진행 중 담당자와 매일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이슈를 24시간 이내에 처리해요. 어떤 서비스든 제공하다 보면 이슈가 생길 수 있는데, 제 목표는 이 이슈가 문제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사소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에요. 코드잇 운영팀에 문의하면, 바로 문제가 해결되니까요. 이런 운영 덕분에 롯데는 첫 고객이 된 이후로 6년째 매년 재계약을 이어가고 있죠.
Part 5. AI 교육 시대, 운영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AI 교육이 빠르게 확산되는 지금, 교육 운영자의 역할은 앞으로 어떻게 확장되고 변화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앞서 잠깐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 교육 잘 된다!’라고 느끼는 지점은 기획 단계에서부터입니다. 좋은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기획 단계에서부터 이해하고, 교육 담당자들의 니즈에 공감하고 이를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AI 교육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어떤 분야에 대한 학습보다도 새롭고 계속 변화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제공하고 운영하는 저희가 가장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해요. 과거에는 단순히 교육이 제공되었는지 확인하고 끝나면 결과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교육 운영이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교육 전반을 이해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교육 담당자와 수강생 모두를 챙길 수 있는 교육 운영을 해야 합니다.
교육 운영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철학이나 원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제 고객은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일합니다. 교육담당자, 수강생 모두에게 해당하는 말이에요. 아무리 잘 만들어진 상품과 서비스라고 할지라도, 이 좋은 가치는 결국 실제로 구입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이 공감할 때 빛을 발하잖아요.
코드잇의 가치를 최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교육담당자에게는 주기적으로 신규 과정을 업데이트해서 공유드리고 있어요. 물어보지 않아도 먼저 공유해드리면서 적극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고, 새로운 과정 도입으로 이어질 수 있게 계속 미팅을 요청한 덕분에 하나금융티아이에서도 분기별로 신규 과정을 도입하고 계십니다.
수강생에게는 수강을 포기하지 않도록 끝까지 메시지를 보내요. 종강 3주 전, 2주 전, 5일 전, 3일 전… 성인 교육은 누가 챙겨주지 않으면 끝까지 완주하기가 어려운 법이라, 이런 어려움에 공감하기 때문에 끝까지 확인하고 두드려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AI 교육 정보를 얻고 싶다면?
문의 메일: sales@code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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